자바스크립트에 관해 잠깐 이야기 해볼까요? 개발자로서의 Berry


  웹 개발자라면 자바스크립트를 모르는 분이 없을 겁니다. 브라우저 위에서 돌아가는 작은 귀염둥이이지요. 굳이 웹 개발자가 아닌 일반인들도 홈페이지를 개설해보았거나 태그에 관심이 있으셨다면 멋진 효과를 내기 위해 자바스크립트를 써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만큼 자바스크립트는 이미 우리에게 친숙한 언어 입니다.

  쉬운 접근성으로 인해 자바스크립트는 줄곧 작고 단순한 그리고 은연중에 보잘 것 없는 언어로 치부되어 왔습니다.  글쎄요? 뭐 이런건 아주 옛날의 이야기이죠. 요즘에는(조금 예전이 맞겠군요) AJAX 라는 쿨한 기능을 자바스크립트가 아니면 할 수 없으니까요. AJAX가 각광받기 전에는 저도 자바스크립트를 일부러 배울 필요는 없는 언어로 생각해왔습니다. 하지만 AJAX가 각광받고 내부 메커니즘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궁금할 지경이 되었을 때야 자바스크립트의 위대함이 보이기 시작하더군요. 벌써 3년전의 이야기입니다. 여러분 자바스크립트는 아주 훌륭한 언어라는 것이 바로 요즘의 견해입니다.



자바스크립트는 대체 뭔가요?


  대부분은 자바스크립트를 클라이언트 측의 브라우저에서 돌아가는 허접한 인터프리터 언어로 알고 있습니다. 보통은 클라이언트 측의 브라우저에서 돌아가는 것이니까 어느정도 맞는 이야기이고 인터프리터 언어인 것도 맞습니다. 허접한이라.. 그런가요? 자바스크립트의 핵심부인 코어 자바스크립트라 불리는(브라우저나 다른 환경에 구애 받지 않는 순수하게 프로그래밍 언어적인)  녀석은 아주 재미있고 강력한 메커니즘이 가득합니다. 이녀석은 완벽하게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함수도 만들 수 있고 어설프게나마 객체도 만들 수 있죠! 자바스크립트의 문법은 흡사 C, C++, JAVA와 유사합니다. 아니 뭐라구? 지금 자바라고 하셨나요. 문법과 이름이 유사한 탓에 간혹 자바와 자바스크립트를 헤깔려 하는 분들이 계신다고 하네요. 물론 전 아직까지 그런 분을 본 적이 없습니다. 혹시나 그렇게 알고 계셨다면 잘못 아신 겁니다. 자바와 자바스크립트는 비슷한 점이라고는 정말 하나도 없습니다. 문법은 예외로 하죠. 한마디로 요약하면 자바스크립트는 객체지향도 지원하는 인터프리터 방식의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환경은 브라우저구요.



알겠습니다. 그럼 무엇을 이야기 할 건가요?


  저는 그냥 자바스크립트의 코어부를 잘 모르는 여러분에게 제가 배운 지식을 함께 공유하려고 합니다. 정말 다행인 것은 우리는 언제나 자바스크립트를 돌려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브라우저만 있으면 만사 오케이입니다. 다른 환경 구축은 필요없어요. 정말 멋지지 않습니까? 웹을 새로운 플랫폼으로 보는데에는 이 자바스크립트가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바닥부터 설명하는 건 좋지만 기초적인 것은 다루지 않을겁니다. 일단은 재밌는 걸 하고 싶네요.

그럼 시작합니다.






THinkBerry의 생각열매를 함께 나눠요. ThinkBerry.co.kr
TAG

Leave Comments


profileThinkberry에 오신것을 환영해요~ 

Recent Trackback

오늘:
130
어제:
279
전체:
76,325